통일초등국어교육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Education

교수학습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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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국어 교수∙학습의 방향

통일시대를 대비하여 통일 국어 교과서와 교육지원용 누리집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을 실행하고자 하는 현시점에서
통일 국어 교수·학습에 대한 이념과 전략이 필요한 때입니다.

  • 모든 맥락의 초등학생들이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게 되는 개별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교수∙학습하여야 합니다.

    남북한 초등학생들의 서로 다른 가치와 신념, 생각과 사고를 가진 학습자를 존중하며, 학생의 개별성을 인정해야합니다.

    또 학생의 인지 구조는 일정하게 발달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에게 있을 특별함이나 개성이 학습과 교육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국어 수업에서 학습자의 자유 선택 의지를 최대한 인정하고 각자가 지닌 개성을 존중해 주어야 하며, 학습자들을 전체 속의 한 사람으로 보기보다는 학습자 개개인을 소중하게 여기고 학습자의 개별성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자 개인이 존중된다는 것입니다.

  • 국어 수업 대화를 바탕으로 한 상호 작용성을 촉발하는 방향으로 교수학습하여야 합니다.

    남북한의 사회·문화적 이질성을 고려하여 동질성을 회복하고 남북한 학습자들이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 상호 작용은 기본적으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다양한 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언어와 사고의 세계를 확장하는 교육적 경험을 갖도록 안내합니다.

  • 모든 맥락의 초등학생들이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게 되는 개별성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교수∙학습하여야 합니다.

    남북한 초등학생들의 서로 다른 가치와 신념, 생각과 사고를 가진 학습자를 존중하며, 학생의 개별성을 인정해야합니다.

    또 학생의 인지 구조는 일정하게 발달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에게 있을 특별함이나 개성이 학습과 교육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국어 수업에서 학습자의 자유 선택 의지를 최대한 인정하고 각자 가 지닌 개성을 존중해 주어야 하며, 학습자들을 전체 속의 한 사람으로 보기보다는 학습자 개개인을 소중하게 여기고 학습자의 개별성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자 개인이 존중된다는 것입니다.

통일국어 교수∙학습의 전략

통일시대를 대비하여 통일 국어 교과서와 교육지원용 누리집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을 실행하고자 하는 현시점에서
통일 국어 교수·학습에 대한 이념과 전략이 필요한 때입니다.

참조 및 재구성: 신헌재 외(2018), 『길터꽃틀』 교수학습안내서, 미래엔출판사, PP.68-72 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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