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국어수업
Korean Language Class대화예절
Home > 통통국어수업 > 대화예절통통국어수업 소개
통일시대 국어수업은 학습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상황을 고려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통통국어수업에서는 국어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언어자료(교육자료)와 국어수업에서 재구성할 수 있는 수업방법을 적용한 예를 제공하였습니다.
국어교과서 콘텐츠 이외의 다양한 자료들은 국어 수업 뿐만이 아니라초등학교 각 교실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담임 재량활동 등으로 활용될 수 있기에 다음과 같은방향으로 콘텐츠와 수업 방법을 채워가고자 합니다.
-
첫째,
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보하여 학습자의 다양성을 고려합니다. -
둘째,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 등에 따라서 선택권을 부여합니다. -
셋째,
하이퍼텍스트 등 웹기반 활용 시스템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초연결 네트워크 구조의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
넷째,
교사나 학습자 모두 편안하게 다운로드하고 출력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합니다. -
다섯째,
다양한 콘텐츠는 가능한 디지털화하여, 다양한 맥락에서 접근이 용이하게 합니다. -
여섯째,
어휘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는 종이 인쇄를 고려하여 업로드 한다.
-
일곱째,
문화교육이 병행된 콘텐츠가 되도록 한다. -
여덟째,
자기 생각 표현과 공유을 도울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운영한다.
학술대회 자료집 한정미(2020), 탈북학생을 위한 국어교육 콘텐츠 개발 방향 제언, 통일과 나눔 재단 지원-통일국어교육연구회 학술대회 자료집
No. | 제 목 | 다운로드 | 날짜 | |
---|---|---|---|---|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