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통통초등국어
우리말 틀
E-BOOK 보기 +

소개글

통일국어의 교과서 내용에 대한 소개글이 들어갑니다. 통일국어의 교과서 내용에 대한 소개글이 들어갑니다.통일국어의 교과서 내용에 대한 소개글이

교과서자료실

Textbook Archives

우리말 틀

Home > 교육과정자료실 > 우리말 틀

우리말 틀 소개

우리는 집에서나 마을에서나 가족,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놉니다.
그러다가 가끔 서로 말을 잘 못 알아들을 때가 있습니다.

그것은 왜 그럴까요? 우리는 또 학교에서 선생님과 아이들과 함께 글을 읽거나 쓰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가끔 잘 못 읽거나 친구가 쓴 글이 무슨 뜻인지 모를 때도 있습니다. 그것은 왜 그럴까요?

말과 글에는 서로 약속한 틀이 있습니다.

이 말하는 틀과 글쓰는 틀을 익히면 말도 잘하게 되고 글도 잘 쓰게 됩니다. 이 교과서에는 말하는 틀과 글쓰는 틀을 익힐 수 있는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교과서의 이름을 『우리말 틀』로 지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여러 해 동안 남과 북으로 나뉘어 지내 왔습니다. 서로 오가지 못하고 떨어져 지 낸 지가 오래되다 보니 남한과 북한에서 사용하는 말도 조금씩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 상태로 오랜 시간이 흐르면 남한 말과 북한 말이 서로에게 외국어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전에 남한과 북한에서 사용하는 말에 대해 서로 관심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도록 이 책을 만들었습니다.

『우리말 틀』은 통일시대를 살아갈 어린이 여러분을 위한 선물입니다.

『우리말 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있어요.

첫째는 맞춤법 공부에 대한 내용입니다. 글자를 적는 규칙을 배우는 것인데요.

남한과 북한의 낱말 적는 방식은 같은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습니다. ‘맞춤법 공부’에서는 남한과 북한의 낱말 적는 방식이 다른 낱말을 학습 도우미가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둘째는 ‘문장공부’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어요.

문장을 말하거나 쓸 때 지켜야 하는 규칙을 배우는 것인데요.
다음과 같은 장면에서 배울 거에요.

셋째는 ‘낱말공부’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어요.

‘낱말공부’에는 공부하는 데 필요한 낱말의 뜻을 익히는 내용이 들어있어요.
국어과목 만이 아니라 다른 과목에서도 필요한 낱말들인데, 이러한 낱말이 무슨
뜻인지 어떤 때 쓰는 지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또한 남한과 북한에서 가리키는
말이 서로 조금 다른 낱말을 공부하는 내용이 들어있어요.
No. 자료명 찜하기 다운로드 E-BOOK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통통국어 자료 무단 배포 주의사항 안내 드립니다.

통통국어 제공 자료는 '통일국어교육수업' 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소중한 통통국어의 자료가 무단 배포 및 유출되지 않도록 선생님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이를 유출하거나 타 사이트에 게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 25조(학교 교육 목적 등에의 이용)에 따라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UICK

회원가입
회원가입

통통국어 소개
통통국어
소개

교과서자료실
교과서자료실

통일국어연구회
통일국어
연구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