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초등국어교육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Education

지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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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시대, 건강한 통일 시민을 기르기 위한 우리말 교육!

통일 시민을 기르는 언어교육을 지향합니다.

통일 시민은 한반도의 통일시대를 이해하고, 그에 적응하고 교류하며
통합이 된 시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 시민입니다.

이러한 통일시민을 기르기 위해, 우리는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역량>, <서로 배려하고 수용하는 역량>,
<상호 소통으로 통합을 모색하는 역량>, <공동체의 언어와 삶에 지속적인 발전을 기여할 수 있는 역량>
을 키우는 언어교육을 지향합니다.

초등학생의 언어적 역량을 기르는 우리말 말·글 교육을 지향합니다.

통일시대 초등학생의 언어적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 우리는
다양한 삶의 맥락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존중하며 평화로운
언어적 통합을 이루는 교육을 지향합니다.
통일시대 급변하는 미래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고,
지속 성장 가능한 한국어와 한글의 미래 모색하는 교육을 지향합니다.

참조 및 재구성: 신헌재 외(2018), 『길터꽃틀』 교수학습안내서, 미래엔출판사, PP.8-11 PDF 다운로드  

이에 통일시대, 초등 국어교육의 지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한국어의 통일을 최우선으로 지향하고, 남북 언어의 문법상, 어휘 용례 상 이질화를 극복하는데 주력하는 방향으로 갑니다.

  • 둘째,
    전체주의적 경향 및 이념 중심적 국어교육을 지양하나, 국어교육의 정체성을 상실하지 않도록 하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도구교과로서의 특성을 극대화할 만한 교수학습 방법과 활동을 지향해야합니다.

  • 셋째,
    통일 초등 국어과 교육에서 다루는 문학작품은 물론 세계 문학까지도 대상으로 삼아 공동체의 문화성과
    세계인으로서의 덕성을 지도하는 방향으로 갑니다.

  • 넷째,
    통일 초등 국어 교육의 교육 내용은 차이를 극복하고, 통합과 미래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선택적-연계적-통합적으로 구조화하고 상호연결과 접속이 가능하도록 체계화 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참조 및 재구성: 신헌재 외(2018), 통일 시대 초등국어 교과서 개발의 특성과 지향점, 제42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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