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도구 지원

Diagnostic tool

한글해독

Home > 진단도구 지원 > 한글해독

진단도구 소개

통일시대 초등 국어과 교육의 시작은 다양한 맥락에서 성장해온 학생들의 능력을 제대로 진단하는 활동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중요한 전제이기도 합니다.


통일국어교육연구회 홈페이지 제작을 위해서 수행한 기초연구에서도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전국의 통일교육관련 시범학교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600명 중 응답을 주신 534분의 의견을 주목할 수 있습니다.
약 8.2%의 선생님은 학습자의 다양한 평가가 지원되는 것을 필요로 하셨습니다. 실제적인 지도 경험을 성찰한 결과, 과정 중심의 평가를 통해서 학습자의 성장을 지원해주는 것이 중요한 부분임을 강조해주신 것입니다.

이에 초등학습자 단계에서 필요한 다양한 진단도구를 수집하여,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통일시대 가족의 문식성 환경이 다양한 상황에서 획일적인 평가가 학습자의 성장을 제대로 진단할 수 없음을 견지하고, 학습자의 성장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차후 온라인 평가 도구를 다양하게 개발하고자 합니다.

참조 및 재구성: 한정미(2020), 탈북 학생을 위한 국어교육 콘텐츠 개발 방향 제언 -통일국어교육연구회 학술대회 자료집
김정은 김은지 김솔(2020), 통일국어교육 홈페이지 개발을 위한 설문 연구 - 통일국어교육연구회 학술대회 자료집
No. 제 목 작성자 날짜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QUICK

회원가입
회원가입

통통국어 소개
통통국어
소개

교과서자료실
교과서자료실

통일국어연구회
통일국어
연구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