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초등국어교육의 이해

Understanding of the Education

개발방향

Home > 통일초등국어교육의 이해 > 개발방향

구체적인 교육콘텐츠 개발의 중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교육콘텐츠란
통일시대 국어교과서(우리말 길, 우리말 꽃, 우리말 틀, 우리말 터) 뿐만 아니라 수업지원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말하며,
궁극적으로는 한사람 한사람이 소중한 통일시대의 교육콘텐츠이므로 다음 세대를 통일시대의 시민으로 세우는 것을 포함합니다.

  • 첫째, 미래사회에 대비하여 세계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국어 교과 역량을 기릅니다.
    여기서 세계시민이란 미래사회에 대비하면서 민족의 틀을 넘어 전 인류에 기여할 수 있는 인간상을 말합니다.

  • 둘째, 남북한의 실제 언어생활을 반영하여 국어 이질화를 극복하고 국어 문화 창달에 기여합니다.
    남북한의 언어는 이질화가 여전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남한과 북한 전 지역의 언어를 균질하게 반영하여 학생들이 통일 한국 여러 지역의 언어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개발하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국어 문화 통합에 기여하고 통일 한국의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합니다.

  • 셋째, 가치 있는 국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질 높은 국어교육을 제공합니다.
    북한 국어교육은 주체사상과 김정일 애국주의 등 사상교육에 치중되어 있으며, 북한 국어 교과서의 텍스트 역시 사상을 주입하는 데 초점이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제공하여 국어교육을 통해 문화적 경험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우수한 문학작품, 정보성 있는 제재, 다양한 미디어 텍스트 등 가치 있는 제재를 활용합니다.

  • 넷째, 타인을 존중하는 배려적 사고와 공동체 의식을 기릅니다.
    통일 한국에서는 오랜 기간 단절되어 있던 남북한 사람들이 새롭게 교류를 시작할 것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는 상호간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의사소통하려는 노력이 요구됩니다. 이에 본 교과서는 학생들의 배려적 사고와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개발합니다.

  • 다섯째, 범교과적 국어교육의 확장을 도모합니다.
    국어는 국어적 의사소통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로 여러 교과를 학습하는 데 기여합니다. 국어 역시 국어과에서만 다룰 것이 아니라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 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학습가능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국어는 범교과적 관점에서 통합학습으로 교육해야 합니다.

참조 및 재구성: 신헌재 외(2018), 『길터꽃틀』 교수학습안내서, 미래엔출판사, PP.21-22 PDF 다운로드  

QUICK

회원가입
회원가입

통통국어 소개
통통국어
소개

교과서자료실
교과서자료실

통일국어연구회
통일국어
연구회

TOP